[IB토마토 김성훈 기자] 문재인대통령이 이재용
삼성전자(005930) 부회장을 특별사면하지 않기로 하면서 여론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특별사면이란 판결이 확정된 형을 선고받은 개인에 대해 대통령의 권한으로 사면을 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주로 행정부가 사법부를 견제하는 수단으로 사용돼왔습니다.
하지만 정치적인 판단으로 법의 판결을 바꾸는 것인 만큼, 특별사면에는 논란이 뒤따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대통령이 정권을 강화하기 위해, 혹은 임기 후 정치적 목적을 위해 특별사면을 활용한다는 지적들도 많았죠. 특히 전 대통령에 대한 특별사면이나, 재계 거물들에 대한 사면은 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한입랭킹에서는 역대 우리나라 대통령들이 특별사면을 얼마나 많이 했는지, 누가 특별사면의 혜택을 받았는지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특별사면을 받은 정·재계 유명인 중 지금도 활발히 활동하는 사람은 누가 있는지, 두 번 특별사면을 받은 인물은 누구인지 알아보시면 더 재미있게 영상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한입랭킹, 시작합니다.
※지루할 수 있는 기업 이야기, 복잡한 경제 현상들을 랭킹으로 재밌게 풀어드립니다. 한입(IB)랭킹은 어럽게 느껴질 수 있는 IB 관련 내용을 한 입에 털어 넣을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전달한다는 의미입니다.
김성훈 기자 voice@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