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미국 플러그파워 1.6조 투자…수소시장 본격 진출
SK·SK E&S, 8000억원씩 공동 출자
수소 핵심 기술 보유 글로벌 리딩 기업 최대주주 지위 확보
공개 2021-01-07 15:14:41
[IB토마토 이영홍 기자] SK(034730)가 1조6000억원의 통 큰 투자를 하며 차세대 에너지로 각광받는 수소 사업에 박차를 가했다. SK는 이번 투자로 플러그파워의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한 만큼, 양사 간 시너지를 통해 아시아 수소 시장의 리더십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출처 SK 홈페이지
 
SK는 7일 플루투스캐피탈(Plutus Capital NY, Inc.)에 2313억원 규모로 투자해 2만3100주를 취득한다고 공시했다. 수소 사업회사인 플러그파워(Plug Power Inc.)의 지배력강화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플루투스캐피탈(Plutus Capital NY, Inc.)은 SK의 100% 자회사로 산하계열사인 Grove Energy Capital LLC를 통해 SK E&S와 함께 수소 사업회사인 플러그파워(Plug Power Inc.)에 각각 8000억원씩 총 1조6000억원을 공동으로 출자할 예정이다. 출자가 이뤄지면 SK그룹은 미국의 플러그파워(Plug Power Inc.) 지분을 9.9% 확보해서 최대주주로 올라서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SK는 플루투스캐피탈(Plutus Capital NY, Inc.)에 약 2313억원의 증자와 4000억원 규모의 자금대여를 결의했고 Grove Energy Capital LLC가 플루투스캐피탈(Plutus Capital NY, Inc.)에 지급할 인수대금 50%에 대해 지급보증을 제공할 것이라 밝혔다.
 
1997년 설립된 플러그파워는 수소 사업 밸류체인 내 차량용 연료전지(PEMFC), 수전해(물에 전력을 공급해 수소를 생산하는 기술) 핵심 설비인 전해조, 액화수소플랜트 및 수소 충전소 건설 기술 등 다수의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플러그파워는 매년 약 50% 수준의 높은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해 말 기준 시가총액은 약 16조원에 달한다. 플러그파워는 수소 지게차와 트럭 등 수소 기반 모빌리티 사업역량을 보유하고 있고, 아마존과 월마트 등 글로벌 유통 기업에 독점적으로 수소지게차를 공급하는 등 미국 전체 수소 지게차 공급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고 SK측은 설명했다.
 
SK 관계자는 “SK그룹이 보유한 사업 역량과 다양한 외부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수소시장에서의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키워나갈 방침”이라며 “한발 앞서 친환경 수소 생태계를 조성함으로써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영홍 기자 lyh@etomato.com